서비스업체를 고소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이 서비스의 이용자까지도 저작권침해행위로 고소하는 등 모든 법률적 방법들이 다 동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전통적 매체에 적용했던 저작권법을 가지고 디지털저작물들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을 노정하고 있다는 주장(Lessig,2004. 우지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여부, 아니면 교사 또는 방조의 책임을 지울 수 있는지 여부도 검토한다. ④ 저작권침해가 인정되는 경우 구제수단 및 그중 하나로써 손해배상을 인정하는 경우 손해배상액의 범위에 대하여도 검토한다. ⑤ 외국의 관련 판례와 ⑥ 개인적인 의견으로서, 인터넷사회의 도래와 지
인터넷을 통한 P2P(peer to peer)라는 새로운 정보공유 방식이 기존의 저작권 보호 체계 안에서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컨텐츠 유통이 활성화 되면서 나타나는 저작권 침해 문제 중 인터넷서비스제공자의 책임한계와 P2P 방식
아니라 개인 식별 기능까지 제공해야 함
저작권 범위의 논란에 대한 해결책으로 CCL의 예를 들 수 있다.
CCL은 카피레프트 운동의 일환이지만, 기본적으로 저작권의 틀을 유지하면서 저작물의 자유로운 이용을 추구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 사이에 위치하는 개념이다.
하면 현재 은퇴를 고려한 스타들도 많다.
정부도 이처럼 도를 넘은 불법 다운로드 시장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불법 파일을 대량으로 올리는 이들을 대상으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불법다운로드 실태와 문제해결위한 합리적인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MP3 플레이어 사용자의 증가로 늘어난 수요
․ 독일의 메이저 음반사 베텔스만 과 전략적
제휴
․ P2P 시장의 낮은 진입장벽
: 경쟁자의 증가
․ 저작권법의 강화
․ 음반사들의 위기의식 상승
․ 아이튠즈(iTunes)
⑴ 연혁
2003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일주일 만에 100
파일의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설치된 디지털 저작권 보호기술(Digital Right Management: DRM)의 해체 여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애플의 iTunes는 2007년 5월 30일부터 EMI의 곡해 대해서 DRM을 해제하는 조취를 취하였다. 한국의 경우 Bugs가 2007년 2월에 DRM을 해제하였으나 불과 2개월 뒤에 다시 DRM을 적용한 바 있
저작물이 위와 같은 특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행 각국의 저작권법 체계에서는 멀티미디어 저작물에 대하여 별개의 독립적인 저작물의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지는 아니하고, 대체로 편집저작물이나 2차적 저작물에 해당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은 원저작자의 2차적 저작물
망라한 카테고리가 잘 정리되어 불법을 조장하고 있다.
소리바다와 벅스뮤직 파동을 거치면서 저작권에 대한 일반의 인식에 변화의 기미가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인터넷은 불법 자료들의 천국이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소설 등 각종 파일들이 인터넷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불법 유통되고 있다.
서비스 제공업체의 수가 전 세계적으로 1000여 곳에 달하여 모든 P2P 서비스를 금지시킨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다. 이와 함께 P2P 서비스를 대체할 또 다른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는 것도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같은 기술상의 진보와 사용자의 필요에 의한 인터넷서비스의 발전과정을 저작권